2018년 10월 11일 목요일

[2013. 1. 11] Zbrush 4 의 QRemesher Guides를 활용해 Cloth의 Topology를 새롭게 제작하는 법...

꽤 오래된 포스트라 잊고 있었습니다.
QRemesher 는 현재는 ZRemesher로 업그레이드되고 현 버전인 ZBrush4R7엔 기본 탑재되어 있습니다.

QRemesher를 찾아보다가 YouTube에 올라온 정말 좋은 사례 Tutorial을 찾았습니다...
우선 이것은 QRemesher Guides 라는 Free plugin을 사용하는 작업입니다...
 
우선 비디오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더불어 설명을 드리면,
이전 버전의 Maya에서 unlimited버전에서(지금은 마야가 이렇게 나누어지지는 않습니다만...) 탑재되어 있는 Cloth 플러그인을 쓰면, Curve를 그려서 아주 간단히 Cloth를 제작할 수 있는데요... (현재 버전의 Maya에서는 cloth가 없네요. 제가 못찾아서 인지는 몰라도요... 자주 쓰는 nCloth에서는 이렇게 cloth를 만들어내는 기능은 없는 것 같네요. 제가 모르는 건가요^^;) 어쨌거나 Qualoth같은 플러그인에서도 쉽게 cloth Mesh 모델을 제작할 수 있도록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이렇게 제작된 메쉬의 문제점은 폴리곤이 삼각으로서 Zbrush 같은 툴에서 디테일작업을 행하기엔 좋지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QRemesher를 써서 ReTopology를 행해주면, 향후 Zbrush등에서 디테일작업을 하고, 다시 마야 등으로 넘겨서, 디스플레이스먼트 맵 등을 적용할 때, 매우 매우 유용합니다.
게다가 이 영상의 마지막에 보여주듯이 그저 사각폴리곤 메쉬를 얻는 다는 것만이 아니라, 실제 옷감처럼 접히고 시뮬레이션되기에 적당하게 어깨를 비롯해 각종 부분이 적합한 Mesh를 얻어낼 수 있다는 점도 대단히 유용합니다...


이 외에도 정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QRemesher guides plugin download :

















더불어 C버전의 비디오 튜토리얼인 update3 시현 비디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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