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일 월요일

[2011. 8. 4] Maya 에서 PhysX 사용시에...

마야, 맥스 등에서 physX 의 시뮬레이션을 사용할 수 있죠... 아마도 게임제작 쪽에서 실시간 구현을 염두해 두고 제작시 마야 , 맥스 등을 사용할 때를 위한 기능같은 생각이 듭니다... 즉, 애니메이션에서도 쓸 수는 있지만, 실시간 구현을 위한 기능인거 같더군요... 그래서인지 substep 즉, 시뮬레이션 계산 시에 1프레임보다 작은 단위로 계산해서 더 정확하게 시뮬레이션을 구현하기 위한 기능이 있기는 한데, Baking 으로 키로 전환할때는 안먹히고 무조건 프레임 단위로 계산됩니다... physX는 외부툴이라... maya에 자체적으로 있는 bake 시뮬레이션을 해본 결과 먹히지 않았습니다... 알아본 결과 안된다고 하더군요... bake 시에 1프레임 단위로 자동적으로 된다고... 그래서 말레이지아 사람이던데, 어떤 분이 만드신 MEL script가 있었습니다... 해당 스크립트를 maya 폴더의 script 폴더에 넣으시고 (마야의 기본 폴더, 프로젝트 생성한 폴더 말고요... 제 경우는 C:\Users\Administrator\Documents\maya\scripts) 마야 실행한 다음, physX 설정하고, 해당 오브젝트 선택한 다음 mel 스크립트 라인에 bakephysX() 라고 치고 엔터 치면 자동으로 내가 설정한 스텝값 먹고 bake 가 실행됩니다... bake가 끝난후에는 해당 오브젝트에 rigid 바디 지워 주시고 플레이해 보면, bake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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