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일 월요일

[2011. 8. 4] Maya가 cpu 코어 하나를 계속 잡아먹고 있는 상태 해결법...

안녕하세요...
정보공유 게시판에 아주 들어맞는 글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 생각엔 여기에 글을 올리는 것이 가장 알맞은 것 같아서 여기에 올립니다...

우선 제 사양이
Maya 2012 / windows 7 / core2duo / 6G ram / geforce 9800GT 입니다...
마야2012 를 쓴 후 부터, 어떤 작업을 하다보면, 특히 순간적으로 CPU를 좀 사용해야 되는 작업 등에서 그 작업 이후에 마야가 계속 CPU하나를 돌리고 있는 것을 작업관리자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건 아무리 기다려도 안되고요... 또 다른 CPU하나는 사용할 수 있기에 마야 작업은 계속 진행할 수 있어서 제가 작업관리자를 항상 켜놓고 보고 있는 습관이 없었으면, 발견할 수 없었을 수도있는 일입니다...
마야사용에는 다른 하나의 CPU로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에, 저장하고 마야를 껐다가 다시 실행해서 들어오면 해결됩니다만... 상당히 짜증나는 일이겠죠...
처음에는 그렇게 자주 그러지 않았던 것 같았는데, 최근 상당히 자주 그래서 결국 어떻게든 해결을 봐야겠다 싶어서 파고들어서 결국 해결을 보고 여기에 올립니다...
해외 사이트에서 같은 문제를 토로하는 것을 보았는데, 특정 플러그인을 끄면 되더라고 했는데, 전 그런 플러그인을 쓰지도 않았고요... 아예 그런 플러그인이 없더군요... 제가 보기엔 그게 정확한 해결방법은 아닌것 같습니다...
더불어 이런저런 지포스로 인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도 (저는 실상 그런 뷰포트 문제는 없습니다만...) 다 해보았는데 소용없었고요...
제 기억으론 Maya2011 때도 Maya2012로 올리는 시점 쯔음에서 같은 현상이 있었던 것도 같습니다...

어쨌거나 원인은 지포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였던 것 같습니다...
NVIDIA 드라이버 중에서 260 대로 오면서 마야에서 문제를 일으킨다는 글을 외국 사이트에서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뷰포트 레깅(물체를 선택시 랙걸리 듯이 잠시동안 멈추는)문제 등도 있고요...
이러한 문제의 해결법은 우선 NVIDIA 3D설정에서 마야 실행시에 Thread(쓰레드) 최적화 를 끄는 것이있고요...
또 다른 것은 마야의 환경변수에서 maya.env 파일에 MAYA_NO_VERTEX_ARRAY_SELECT=1 을 추가하는 것이고요...
그러나 어쨌거나 뷰포트 문제는 아니어서 위의 것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았는데... 잘 생각해 보면, 어느순간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계속 해오다가 마야 2011에서도 이상한 문제가 있곤 했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258.96 버전이 C:\NVIDIA\DisplayDriver 안에 남아있길래 다운그레이드 해봤습니다...
이후로는 그런 문제가 없어졌네요...

제 생각은 다른 분들도 같은 문제가 있으신 분들이 꽤 될 것도 같고요... 혹은 문제가 있음에도 4코어를 사용하시거나 해서 잘 모르고 계속 사용하고 계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글 남깁니다...
새버전 드라이버 쓰면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더 좋겠는데 혹시 해결법을 아시는 분들이 있으시면 답글 주시면 더욱 고맙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