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3일 수요일

[2012. 3. 22] ZBrush Hard surface modeling tip... (Custom Insert Brushes 포함)

크리쳐와 같은 생물체(유기체) 모델은 진흙으로 조각을 하듯이 모델링하는 것이 편하여 많이 사용되는 편인데, 반면에 딱딱한 일반적인 물체들의 모델링인 경우는 다른 방법이 사용되곤 합니다... 
(현재 2018년의 ZBrush는 ZModeler 등을 필두로 하는 Hard Surface Modeling 기능이 대폭 강화되어 있습니다)

한가지는 아래에 다른 post에서 다루어본 정면, 옆면, 윗면 등을 그려서 모델링에 활용하는 기능인 쉐도우박스가 대단히 유용합니다... 마치 제도를 하듯이 물체를 만들어 낼 수 있죠...

또 추가적인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3D모델링에서 불리는 이름으로는 블린이라고 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기본적이어서 특별히 설명을 드릴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 이외에도 더 많은 방법이 있겠으나 여기서는 일종의 블린 기능을 ZBrush에서 수행하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물론 상당히 기본적인 작업이어서 이미 많은 분들이 잘 이용하고 계실 것 입니다만...

우선 아래와 같은 구와 실린더를 두고 구에 실린더 형태의 구멍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구에서 실린더를 빼내려고 하기 때문에 subtools 의 순서가 관련이 됩니다...
즉 subtools의 리스트 순서가, 구가 위에 있고, 실린더가 아래여야 합니다... 


 CTRL+down arrow / up 키를 가지고 순서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첫번째 구는 위 이미지처럼 합집합을 나타내놓습니다... 이게 기본이 되는 것이구요...
두번째 실린더는 구에서 이 실린더를 빼낼 것이기 때문에 차집합 아이콘으로 위 이미지처럼 설정해 놓습니다...

이제 Remesh All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subtool이 하나 생기는데 그것이 우리가 원하는 결과의 모델입니다...


다른 두가지 subtool은 eye버튼을 비활성시켜놓고 보면 결과가 잘 나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 할 것은 이름처럼 Remesh All 이란 것입니다...
즉, 이 기능은 subtool 모두를 가지고 행하는 것이라는 말입니다...
여기서는 subtool에 필요한 단 두개만이 있기에 문제가 없었으나, 여러가지 subtool이 있는 경우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이 경우는 eye버튼을 활성 비활성을 활용해서 수행하면 됩니다... 즉, eye버튼이 활성되서 view에 보여지고 있는 것들을 가지고 Remesh All을 수행하게 됩니다...


 
다음은 ZBrush 4에서 가능해진 Dynamesh 를 이용한 블린 수행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Dynamesh 와 Insert brushes를 같이 활용해서 대단히 유연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Insert 브러쉬들은 새롭게 추가되었는데, 직접 해보시면 직관적으로 이해가 되실 것인데, 오브젝트를 바로 그려넣게되는 것입니다... 
그려넣으면, 기존에 있던 오브젝트는 unmask되고 새로 insert한 오브젝트가 자동으로 mask되어서 Draw / Move / Rotate / Scale 등등 수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Dynamesh를 update(refresh) 시켜주면, insert한 오브젝트가 기존오브젝트에 붙어버리게 됩니다... (refresh방법은 view포트에서 오브젝트 밖 빈공간에서 CTRL+ALT+마우스드래그 하면 됩니다.)
Insert brush를 그려넣을 때, 만약 ALT를 누른 상태에서 그러넣게되면, ZBrush에 이 insert brush는 기존 오브젝트에서 차집합을 만들기위한 오브젝트라는 선언이 되어서 해당 오브젝트를 차집합 블린시킵니다...

작업 이미지들...






아래 이미지가 위의 이미지와 다른 부분은 어디일까요?
사실은 이 기능을 설명하기 위해서 위에서 포석을 두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바로 custom brush를 만들어 저장하고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저기서 작업 영상등을 보면 이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데, 실제 설명이 잘 나와있는 것은 찾기 굉장히 힘들더군요... (물론 제가 잘 찾지를 못해서이겠지요...)
Pixologic 도큐멘트에서도 찾질 못하고 헤메이다가 youtube에서 튜토리얼 영상이 있더군요... 저도 그걸 보고는 배웠습니다 ^^


이제 custom brush 만드는 법을 수행하겠습니다...

Custom Brush를 만들고 저장하는 방법은 알고 나면 정말 간단합니다...




이렇게 마음대로 Tool 오브젝트를 만들고, 이를 마음대로 custom insert brushes로 만들어 저장해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특히 이 기능은 Hard surface modeling에 대단히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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